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책 리뷰] 절대수익 투자법칙 - 올웨더 입문서

by 이웃집개미 2023. 1. 22.

세계최대의 헤지펀드인 브릿지워터의 '올웨더 전략'이라고 아시나요?

올웨더 전략은 브릿지워터의 수장인 레이 달리오가 만들었습니다.

경제상황과 상관없이,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포트폴리오 전략입니다.

 

세계적으로 이미 유명한 전략 중 하나인데요.

국내에 올웨더 전략을 공부하고 이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 책이 있습니다.

김단테라는 분이 쓰신 '절대수익 투자법칙'이라는 책입니다.

 

 

 

절대수익 투자법칙 표지
절대수익 투자법칙 표지

 

 

 

저자는 창업에 성공하여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전업 유투버로 활동 중인 분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룬 후에 투자에 빠져들게 되었고, 현재 투자회사를 설립하여 대표로 재직 중입니다.

간단하게 올웨더 전략과 책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올웨더전략

 

'올웨더 전략'이란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모든 시장상황에 대비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는 것입니다.

주식, 채권, 금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요.

여기서 올웨더란, '경제상황''물가'를 조합한 4가지 경우(사계절)를 일컫습니다.

 

올웨더 전략은 알파보다 베타를 추구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알파'란 시장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투자, '베타'란 시장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를 말합니다.

즉, 올웨더 전략은 시장 초과수익을 얻는 것이 대단히 어렵다는 철학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부담이 적은 시기에는 주식과 채권은 따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두 자산은 배당과 이자를 창출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데요.

저인플레이션 시기에는 두 자산에 나눠서 투자하는 것이 리스크는 낮추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반면, 인플레이션이 높은 시기에는 두 자산군 모두 수익률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를 대비하여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인 금도 포트폴리오에 같이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오르면 실물자산의 가격을 따라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완벽한 전략은 없듯이, 2022년은 올웨더 전략에게 매우 안 좋은 한 해였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주식과 채권 모두 수익률이 저조했는데요.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Fed의 금리 인상이 강달러를 유발하여 금 역시 수익률이 매우 낮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산배분 전략을 하는 이유는 우리가 시장 타이밍을 맞추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마켓 타이밍은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경우의 수에 대비한 적절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 자산 배분의 기본철학입니다.

 

 

 

자산별 역대 수익률
자산별 역대 수익률

 

 

 

위 표는 자산별 역대 수익률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표를 보면, 주식의 수익률이 매우 부진하던 1970년대의 경우 금, 은, 원자재의 수익률이 높았습니다.

반면 주식과 채권의 수익률이 좋았던 1980~1990년대에는 금, 은, 원자재의 수익률이 안 좋았습니다.

 

1930년대에는 채권의 수익률만 매우 높은 수준을 기록하였는데요.

이처럼 위 표를 보면 각 자산군별 수익률이 시기별로 매우 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산배분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이유를 간단한 표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책에는 각 투자자산에 투자할 때 유의해야 할 점 등도 기재가 되어 있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장기채 투자자들에게는 금리의 상승폭보다 상승속도가 중요합니다.

미국 장기채 ETF인 TLT의 경우, 만기가 24년 남은 채권을 매수해서 3~4년 보유했다가 매도한다고 합니다.

 

TLT는 금리가 올라가면 높은 이자율이 반영된 새로운 채권들을 매입하는데요.

3~4년이 지나면 채권 ETF는 모두 새로운 채권들로 교체됩니다.

따라서, 이런 구조라면 수년에 걸친 느린 금리 인상은 채권 ETF의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 금융지식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책의 일부 내용은 다소 쉽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각 시기별 주식과 올웨더 전략의 수익률 비교 등 유익한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올웨더 전략과 관련된 질문과 이에 대한 답들도 저자가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올웨더는 경제위기 상황에서도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는 매력적인 투자전략으로 보입니다.

다만, 금융시장의 오래된 격언 중 '한 번도 일어나지 않은 일은 반드시 일어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책에도 기재되어 있지만, 올웨더 전략의 백테스트 결과에 대해 맹신하는 것은 경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